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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의 특성 전이 방법에 대한 고찰 및 사례 연구Research and Case Study for Feature Transfer of TRIZ

Other Titles
Research and Case Study for Feature Transfer of TRIZ
Authors
김중현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Keywords
트리즈; 창의적 문제해결; 문제기반학습; 특성 전이; TRIZ; Problem Solving; Problem Based Learnig; Feature Transfer
Citation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10, pp.27 - 40
Journal Title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olume
9
Number
10
Start Page
27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845
DOI
10.47116/apjcri.2023.10.03
ISSN
2508-9080
Abstract
트리즈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서 다양한 기업에서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학에서는 창의성 교육의 방법으로서 교육되고 있으며, 특히 문제기반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의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트리즈에는 복잡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안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제시되고 있다. 모순 분석이나 기능 분석 등의 도구들은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으나 깊이 있는 접근을 필요로 하는 몇몇 도구들은 적극적으로 소개되고 활용되지 않고 있다. 트리즈에서 활용되는 여러가지 도구들 중 특성 전이 방법은 그 유용함에 비해 비교적 깊이 있게 연구되지 않았고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좀더 깊이있는 고찰을 실시하고 사례를 통해 그 활용 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특성 전이 방법에서 활용하는 절차와 방법을 보완하기 위해 기준 시스템과 대안 시스템을 선정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파악된 대안 시스템의 특성을 기준 시스템에 전이하는 방안에 대한 구체성을 보완하기 위해 세부적인 단계를 추가하고 순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사례 연구를 실시하여 이런 일련의 개선 방안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의 틀은 좀 더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특성 전이 방법에 대한 유의미한 통찰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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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ung H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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