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에서 발생하는 온도피해 저감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eduction of Temperature Damage in Concrete Pave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duction of Temperature Damage in Concrete Pavement
- Authors
- 김재돈; 장일영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재난정보학회
- Keywords
- 블로우업; 블랙아이스; 콘크리트; 상변환재료; PCM; Brow-up; Black Ice; Concrete; Phase Change Material; PCM
- Citation
-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v.19, no.2, pp.305 - 312
- Journal Title
-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305
- End Page
- 3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899
- ISSN
- 1976-2208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온도피해를 줄이기 위해 상변화에너지가 큰 PCM을 콘크리트에 혼입하고 이에 따른 성능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저온 및 고온에 대한 온도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4.5℃와 44℃의 상변화 온도를 가지는 캡슐형 PCM을 10%, 30%, 50% 치환하여 콘크리트에 혼입하였으며 열전대와 변온챔버를 활용하여 열성능 실험과 압축강도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열성능 실험 결과 PCM의 혼입은 최대 25%이상의 온도저항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량 치환시 높은 비열로 모든 온도에서 열저항성을 높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축강도 실험 결과 30%이상의 치환은 압축강도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PCM의 상변화온도를 기준으로 큰 강도차이를 나타냈다. 결론: PCM의 혼입은 콘크리트의 열성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냈으며 PCM의 상변화 온도 부근에서 가장 큰 열성능 증가폭을 나타냈다. 또한 가장 높은 치환율인 50% 치환에서 10%~20%의 작은 강도저하가 발생하였으므로 사용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열성능 향상을 위해 추가적인 PCM 투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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