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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평면 표본화와 웨이브릿 변환을 이용한효율적인 3차원 객체 간소화 알고리즘Efficient 3D Object Simplification Algorithm Using 2D Planar Sampling and Wavelet Transform

Other Titles
Efficient 3D Object Simplification Algorithm Using 2D Planar Sampling and Wavelet Transform
Authors
장명호한규필박양우이행성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Mesh simplification; Polygonal surface simplification; Wavelet transform; 메쉬 간소화; 다각형 표면 간소화; 웨이브릿 변환; Mesh simplification; Polygonal surface simplification; Wavelet transform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v.31, no.5, pp 297 - 304
Pages
8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Volume
31
Number
5
Start Page
297
End Page
3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2743
ISSN
1229-683X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응용환경에서 3차원 물체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웨이브릿 변환과 2D 평면 표본화를 이용한 3D 객체 간소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존의 웨이브릿 변환을 이용한 메쉬의 압축 및 간소화 알고리즘은 3차원 정점에 대해서 변환을 수행하기 때문에 연결 정보가 필요한 합성과정에서 정점들을 다시 다각형으로 연결시키는 타일링 최적화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제안한 방식은 3차원 메쉬를 2차원 평면 상으로 표본화하여 각 평면에 대한 2차원 다각형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변환이 용이하며 2차원 정점을 순서적으로 나열하면 2개의 1차원 배열 자체가 연결정보를 포함하기 때문에 1차원 변환으로 다각형을 변환 및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표본화 평면의 간격조정과 각 평면에서의 웨이브릿 계수를 선택적으로 조정함으로써 간단히 LOD를 조절할 수 있다. 2차원 다각형의 간소화는 주관적 화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작은 웨이브릿 계수를 선택하여 제거함으로써 수행되어진다. 그 결과 제안된 알고리즘은 간단하지만 효율적이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은 적은 외부 붕괴를 가지면서 정확한 간소화 메쉬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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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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