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게임의 체감형 제스처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개발A Study on Tangible Gesture Interface Prototype Development of the Quiz Game
- Other Titles
- A Study on Tangible Gesture Interface Prototype Development of the Quiz Game
- Authors
- 안정호; 고재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Quiz Game Contents; Tangible Gesture Interface; Hand Shape Recognition; 퀴즈게임 콘텐츠; 체감형 제스처 인터페이스; 손 모양 인식; Quiz Game Contents; Tangible Gesture Interface; Hand Shape Recognition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3, no.2, pp 235 - 245
- Pages
- 11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4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3200
- ISSN
- 1598-2009
- Abstract
- 우리는 본 논문에서 사용자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반 퀴즈게임 콘텐츠를 제안한다. 우리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수행해 오던 퀴즈게임의 요소들을 파악하여 디지털화함으로써 퀴즈 진행자의 역할을 콘텐츠 프로그램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는 키넥트 카메라를 사용하여 깊이영상을 획득하고 깊이영상에서 사용자 분할, 머리 위치 검출 및 추적, 손 검출 등의 전처리 작업과 손들기, 손 상하이동, 주먹 모양, 패스, 주먹 쥐고 당김 등의 명령형 손 제스처 인식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우리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물리적인 객체를 조작하는 동작으로 인터페이스를 위한 제스처를 정의함으로써 사용자가 이동, 선택, 확인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인터페이스 과정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앞서 발표되었던 선행 작업과 비교할 때, 우리는 승리 팀에 대한 카드보상 절차를 추가하여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손 상하이동 인식과 주먹 모양 인식 알고리즘 등을 개선하여 문제 보기선택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고,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 만족할 만한 인식 성능을 입증하였다. 구현된 콘텐츠는 실시간 테스트에서 만족스러운 제스처 인식 결과를 보였으며 원활한 퀴즈게임 진행이 가능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