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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게임의 체감형 제스처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개발A Study on Tangible Gesture Interface Prototype Development of the Quiz Game

Other Titles
A Study on Tangible Gesture Interface Prototype Development of the Quiz Game
Authors
안정호고재필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Quiz Game Contents; Tangible Gesture Interface; Hand Shape Recognition; 퀴즈게임 콘텐츠; 체감형 제스처 인터페이스; 손 모양 인식; Quiz Game Contents; Tangible Gesture Interface; Hand Shape Recognition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3, no.2, pp 235 - 245
Pages
11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235
End Page
2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3200
ISSN
1598-2009
Abstract
우리는 본 논문에서 사용자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반 퀴즈게임 콘텐츠를 제안한다. 우리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수행해 오던 퀴즈게임의 요소들을 파악하여 디지털화함으로써 퀴즈 진행자의 역할을 콘텐츠 프로그램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는 키넥트 카메라를 사용하여 깊이영상을 획득하고 깊이영상에서 사용자 분할, 머리 위치 검출 및 추적, 손 검출 등의 전처리 작업과 손들기, 손 상하이동, 주먹 모양, 패스, 주먹 쥐고 당김 등의 명령형 손 제스처 인식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우리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물리적인 객체를 조작하는 동작으로 인터페이스를 위한 제스처를 정의함으로써 사용자가 이동, 선택, 확인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인터페이스 과정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앞서 발표되었던 선행 작업과 비교할 때, 우리는 승리 팀에 대한 카드보상 절차를 추가하여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손 상하이동 인식과 주먹 모양 인식 알고리즘 등을 개선하여 문제 보기선택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고,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 만족할 만한 인식 성능을 입증하였다. 구현된 콘텐츠는 실시간 테스트에서 만족스러운 제스처 인식 결과를 보였으며 원활한 퀴즈게임 진행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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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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