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가 예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간해석이론 관점에서The Influence of Hotel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Value on the Reservation Intention: Temporal Construal Theory Perspective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Hotel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Value on the Reservation Intention: Temporal Construal Theory Perspective
- Authors
- 도현옥; 김귀곤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hotels' expected service quality; reservation intention; customer value; temporal construal theory; mediating effect; 호텔기대서비스품질; 예약의도; 고객가치; 시간해석이론; 매개효과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0, no.11, pp 307 - 313
- Pages
- 7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0
- Number
- 11
- Start Page
- 307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3240
- ISSN
- 2713-6434
2713-644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서비스산업의 서비스품질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호텔 서비스예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를 제안하고, 시간해석이론관점에서 고객가치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1) 추상적인 호텔기대서비스품질(구체적인 호텔기대서비스품질)은 고객의 기능적 가치(사회·심리적 가치)보다 사회·심리적 가치(기능적 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 시간해석관점에서 고객의 기능적 가치(사회·심리적 가치)는 호텔이용시점까지의 시간적 거리가 먼(가까운) 경우보다 가까운(먼) 예약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서비스를 연구하는 학자들뿐만 아니라 마케팅실무담당자들에게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