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넥트를 이용한 체감형 동작 인식 댄스 게임 개발Development of Experience Dance Game using Kinect Motion Capture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Experience Dance Game using Kinect Motion Capture
- Authors
- 윤혜정; 김광일; 이정훈; 이해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Keywords
- 키넥트; 체감형 게임; 동작 인식; 동작 매칭; Kinect; Experience Game; Motion Capturing; Motion Matching
- 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3, no.1, pp 49 - 56
- Pages
- 8
- Journal 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Volume
- 3
- Number
- 1
- Start Page
- 49
- End Page
- 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3316
- DOI
- 10.3745/KTSDE.2014.3.1.49
- ISSN
- 2287-5905
- Abstract
- 세계 게임 시장에 있어서 콘솔 게임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많은 인기를 얻어왔다. 특히 조작을 위해 몸을 움직여서 동작하는 체감형 콘솔 게임은 독자적인 시장을 구축해왔다. 하지만, 기존 콘솔 게임 소프트웨어들은 쉽게 싫증을 느낄 수 있고, 높은 비용을 요구함으로 서 사용자에게 부담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저렴하고 쉽게 싫증나지 않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키넥트를 사용한 동작 인식 체감형 게임을 개발하였고 이에 대하여 설명한다. 기존 콘솔 댄스 게임에서는 자신을 모습을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지정한 동작만을 비교하는 반면에 본 논문에서 개발한 체감형 댄스 게임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직접 확인 가능하며, 매 초 마다 20회 정도 전체 동작을 비교해 높은 정확도와 흥미를 부여한다.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함에 따라 사용자의 정성적인 평가에 따르면 개발한 시스템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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