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격 및 할인율 따른 호텔 산업의 차별화 전략(수직적 vs. 수평적) : 실시간 가격 정책을 기반으로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f hotel industry according to price and discount rates(vertical vs. horizontal) : Based on real-time pricing policies

Other Titles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f hotel industry according to price and discount rates(vertical vs. horizontal) : Based on real-time pricing policies
Authors
도현옥김귀곤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eywords
Differentiation Strategy; Hotel Price Strategy; Vertical and Horizontal Strategies; Contrast and Assimilation Effect; 차별화 전략; 호텔 가격 전략; 수직 및 수평적 전략; 대조 및 동화 효과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6, no.6, pp 245 - 259
Pages
15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26
Number
6
Start Page
245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3526
ISSN
1226-8747
Abstract
최근 호텔의 예약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소셜커머스 등의 등장으로 실시간으로 가격을 확인하고, 보다 질이 높은 호텔을 낮은 가격으로 이용하려는 합리적 소비 자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호텔 기업은 가격과 할인율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찾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 이션을 기반으로 일정 기간 및 시간대의 가격 변화를 확인하고, 호텔의 수직적(호텔 등급), 수평적(체 인화) 차별화가 가격 및 할인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실시간 예약 따른 시간적 거리(예약 마감 시간까지의 가격 변화)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검증결과, 가격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텔 이, 비체인 호텔에 비해 체인 호텔의 가격이 높게 나타났으며, 할인율은 3성급 호텔에 비해 5성급 호텔이, 체인 호텔에 비해 비체인 호텔의 평균 할인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5성급 체인화 호텔의 경우 23시 이후 가격의 변동이 없었으나, 19시 이후 꾸준하게 가격이 하락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3 성급 비체인 호텔은 19시 이후 24시까지 계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할인율 역시 19시 이후, 5성급 체인과 3성급 비체인 호텔 모두 할인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5성급 체인의 경우 23시 이후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탐색적 연구를 기반 으로 실제 호텔 기업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것으로써 의미가 있으며, 기존의 연구에 비해 보다 실무적 의미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