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점부 하부플랜지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합성한 강 박스거더교의 정적 특성 분석Analysis of Static Characteristics of Steel Box Girder Bridge being composited High Strength Concrete at the Lower Flange of the Support
- Other Titles
- Analysis of Static Characteristics of Steel Box Girder Bridge being composited High Strength Concrete at the Lower Flange of the Support
- Authors
- 차태권; 장일영
- Issue Date
- Jan-2021
- Publisher
- 한국방재학회
- Keywords
- 이중합성 박스거더교; 유한요소해석; 실물시험체 정적재하실험; Double Composite Box Girder Bridge; Finite Element Analysis; Static Loading Test of Actual Specimen
- Citation
-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21, no.1, pp 219 - 224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219
- End Page
- 2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5197
- DOI
- 10.9798/KOSHAM.2021.21.1.219
- ISSN
- 1738-2424
2287-6723
- Abstract
- 강 박스거더 교량은 비틀림 강성이 크므로 곡선교에 대한 적용성이 우수하며 가설시 세그멘트의 중량이 콘크리트 교량 대비 작아서 중경간 교량에 대한 적용사례가 많다. 그러나 70 m 이상의 장경간 교량 적용시에는 강 박스거더의 지점부 형고가 커지므로 거더 제작 및 운반과 가설시에 불리해진다. 따라서 대블럭의 크레인 가설 등 시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법 개량이 필요하다. 이에 연속경간 지점부의 하부플랜지에 고강도 콘크리트를 합성하여 상부슬래브와 이중합성되는 박스거더 교의 구조계를 제안하고 구조적 성능을 유한요소해석과 실물시험체의 정적재하실험을 통해 비교 검증하였다. 이러한 구조계는 단면효율 최적화로 연속지점부 형고를 최소화하며, 사용성 측면에서도 개선된 구조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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