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교육 서비스의 채택과 선호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Research on Adoption and Preference of 5G using Learning Service
- Other Titles
- Research on Adoption and Preference of 5G using Learning Service
- Authors
- 이정환; 김성범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5G; Education; Innovation; Conjoint Analysis; VR; AR; 5G; 교육; 혁신; 컨조인트분석; 가상현실; 증강현실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1, pp 192 - 201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92
- End Page
- 20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5402
- DOI
- 10.5392/JKCA.2020.20.01.192
- ISSN
- 1598-4877
- Abstract
- 5G 상용화가 교육분야의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5G로 인한 미래 대학교육 시나리오를 단말유형, 학습분야, 학습콘텐츠, 학습장소, 이용요금지불 등 5가지 속성(attributes)과 세부 수준(levels)별로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이들 특성을 반영한 5G 기반 대학교육 혁신 서비스 이용의향과 선호도를 대학생 102명 대상으로 컨조인트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5G 교육서비스에 대한 대학생의 이용의향은 86%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용요금형태(37%), 학습분야(26%), 학습콘텐츠(24%), 단말유형(8%), 학습장소(5%) 순으로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특히 속성별 각 수준에서 스마트 기기, 체험형 학습콘텐츠(Practice and experienceable),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실습중심 과목(Practice-oriented subject), 무료이용(Cost free)에 대한 선호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교육 혁신 방안으로 5G 확산과 활용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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