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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 협착 발생 시 무조인트화 교량의 거동 분석 연구A Study on Behavior of Post-integrated Abutment Bridge When Abutment and Bridge Decks are Jammed

Other Titles
A Study on Behavior of Post-integrated Abutment Bridge When Abutment and Bridge Decks are Jammed
Authors
박양흠남문석장일영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국지반환경공학회
Keywords
신축이음장치; 열화; 무조인트화 교량; 철근콘크리트 연결부; 협착 교량; Expansion joints; Deterioration; Post-integrated abutment bridge; Reinforced concrete link connection; Jammed bridge
Citation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22, no.3, pp 31 - 35
Pages
5
Journal Title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1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5421
DOI
10.14481/jkges.2021.22.3.31
ISSN
1598-0820
Abstract
교량 상부구조의 원활한 신축거동을 위하여 교량에 설치되는 신축이음장치는 교량의 필수부재인데, 신축이음장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되고 방수기능이 약화되어 우수가 침투하여 구조물의 열화를 초래한다. 이러한 구조물의 열화 문제와 함께 노후된 신축이음장치의 잦은 교체로 인한 교통정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신축이음장치를 제거하고 철근콘크리트 연결부로 대체하는 무조인트화 공법이 2016년 이후부터 고속도로 교량에 적용되고 있다. 무조인트 공법이 적용된 이후에 상부구조와 교대가 협착된 교량에도 일부 적용되었는데 협착 교량의 무조인트화 연결부에 파손이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협착 교량에 무조인트화 공법을 적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수치해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협착으로 인하여 무조인트화 연결부에 설계 시 적용한 하중 보다 큰 하중이 발생하여 연결부에 파손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협착이 발생한 교량에서는 무조인트화 공법을 적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무조인트화 공법에 대한 적용조건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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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Il-Young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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