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입체주의 회화에서 트롱프뢰유 요소의 시뮬라크르 특성: 브라크의 작품을 중심으로Characteristics of Simulacra in Elements of Trompe-l’oeil as Seen in Cubist Painting: A Focused Review of Works by Braque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Simulacra in Elements of Trompe-l’oeil as Seen in Cubist Painting: A Focused Review of Works by Braque
Authors
박성용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Keywords
브라크; 시뮬라크르; 입체주의; 트롱프뢰유; 파생실재; 피카소; 회화적 공간; Braque; Cubism; Hyper-real; Picasso; Pictorial Space; Simulacra; Trompe-l’oeil
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v.66, pp 256 - 276
Pages
21
Journal Title
미학예술학연구
Volume
66
Start Page
256
End Page
2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6070
DOI
10.17527/JASA.66.0.10
ISSN
1229-0246
Abstract
본 논문은 브라크의 작품을 중심으로 입체주의 회화의 트롱프뢰유 요소를 분석한다. 미술작품 분석과 미학이론 연구의 융복합 연구로서 트롱프뢰유와 시뮬라크르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한다. 본 논문은, 트롱프뢰유가 단순한 눈속임이라는 통념과 달리, 현실과 가상의 관계를 통한 실재 개념의 확장임을 논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롱프뢰유 개념은 역사적 일화에 따라 제욱시스(Zeuxis)와 파라시우스(Parrhasius)의 두 범주로 분류되며, 시뮬라크르 개념은 보드리야르의 이론에 따라 4개의 범주로 분류된다. 연구 대상 분석으로는 먼저 브라크의 초기 작품 <에스타크의 고가교 Viaduct at L’Estaque>(1908)를 통해 르네상스 환영주의에서 입체주의적 공간으로의 변형을 설명한다. 이후 브라크의 두 작품 <바이올린과 팔렛트 Violin and Palette>(1909)과 <바이올린과 물병 Violin and Pitcher>(1910)을 살펴보고, 입체주의 회화 공간에서 트롱프뢰유 요소가 해석되는 사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 따르면 브라크의 트롱프뢰유 요소는 시뮬라크르 개념을 통해 실재 개념을 단순한 현실 너머로 확장하는데, 제욱시스보다 파라시우스에 더 가깝고 보드리야르의 네 번째 이미지 개념인 시뮬라크르의 파생실재에 가깝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yong photo

Park, sungyong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