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 회화에서 트롱프뢰유 요소의 시뮬라크르 특성: 브라크의 작품을 중심으로Characteristics of Simulacra in Elements of Trompe-l’oeil as Seen in Cubist Painting: A Focused Review of Works by Braque
- Other Titles
- Characteristics of Simulacra in Elements of Trompe-l’oeil as Seen in Cubist Painting: A Focused Review of Works by Braque
- Authors
- 박성용
- Issue Date
- Jun-2022
- Publisher
- 한국미학예술학회
- Keywords
- 브라크; 시뮬라크르; 입체주의; 트롱프뢰유; 파생실재; 피카소; 회화적 공간; Braque; Cubism; Hyper-real; Picasso; Pictorial Space; Simulacra; Trompe-l’oeil
- Citation
- 미학예술학연구, v.66, pp 256 - 276
- Pages
- 21
- Journal Title
- 미학예술학연구
- Volume
- 66
- Start Page
- 256
- End Page
- 2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6070
- DOI
- 10.17527/JASA.66.0.10
- ISSN
- 1229-0246
- Abstract
- 본 논문은 브라크의 작품을 중심으로 입체주의 회화의 트롱프뢰유 요소를 분석한다. 미술작품 분석과 미학이론 연구의 융복합 연구로서 트롱프뢰유와 시뮬라크르 개념을 이론적 배경으로 한다. 본 논문은, 트롱프뢰유가 단순한 눈속임이라는 통념과 달리, 현실과 가상의 관계를 통한 실재 개념의 확장임을 논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트롱프뢰유 개념은 역사적 일화에 따라 제욱시스(Zeuxis)와 파라시우스(Parrhasius)의 두 범주로 분류되며, 시뮬라크르 개념은 보드리야르의 이론에 따라 4개의 범주로 분류된다. 연구 대상 분석으로는 먼저 브라크의 초기 작품 <에스타크의 고가교 Viaduct at L’Estaque>(1908)를 통해 르네상스 환영주의에서 입체주의적 공간으로의 변형을 설명한다. 이후 브라크의 두 작품 <바이올린과 팔렛트 Violin and Palette>(1909)과 <바이올린과 물병 Violin and Pitcher>(1910)을 살펴보고, 입체주의 회화 공간에서 트롱프뢰유 요소가 해석되는 사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 따르면 브라크의 트롱프뢰유 요소는 시뮬라크르 개념을 통해 실재 개념을 단순한 현실 너머로 확장하는데, 제욱시스보다 파라시우스에 더 가깝고 보드리야르의 네 번째 이미지 개념인 시뮬라크르의 파생실재에 가깝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