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의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Spatial Configurations of Nursery and Primary Schools
- Other Titles
- Spatial Configurations of Nursery and Primary Schools
- Authors
- 강준경; 김다은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대한건축학회
- Keywords
- Nursery; Primary School; Nursery-Primary School; Spatial Configuration; Case Analysis; 유치원; 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 공간구성; 사례분석
- Citati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8, no.10, pp 15 - 25
- Pages
- 11
- Journal Title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ume
- 38
- Number
- 10
- Start Page
- 15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6134
- DOI
- 10.5659/JAIK.2022.38.10.15
- ISSN
- 2733-6239
2733-6247
- Abstract
- 학생 수의 감소, 연계교육의 필요성 등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교육시설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가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외의 경우, 두 개의 교육시설을 동일한 건물 내에 운영하는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를 이미 적극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는 기존 교육시설과 다른 공간 구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대한 선행연구나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를 실현하고 있는 국외의 사례를 분석하여 학교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성의 특성 및 계획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의 사례분석을 위한 틀을 구축하기 위해 관련 사례의 일차적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의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유치원 및 초등학교의 주요 계획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 공간 구성의 분석을 위한 틀을 구축하였다. 공간구조 분석 방법론인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사례의 공간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 계획에 적용 가능한 계획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구문론을 통해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가 보편화되어 있는 국외 사례를 분석하여 공간구성의 특성 및 계획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는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의 계획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데에 의의를 두고 있으며, 추후 연구를 통해 국내 유치원·초등학교 통합운영학교을 위한 계획 가이드라인의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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