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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콘텐츠 이미지의 시각적 요인 분석: B2B, B2C 비즈니스 모델별 비교를 중심으로Analyzing Visual Factors in Advertisement Content Images: Focusing on B2B and B2C Business Model Comparisons

Other Titles
Analyzing Visual Factors in Advertisement Content Images: Focusing on B2B and B2C Business Model Comparisons
Authors
김성범지선구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광고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B2B; B2C; 이미지 분석; Advertisement Contents; Business Model; B2B; B2C; Image Analysis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8, pp 39 - 51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8
Start Page
39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6519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디지털 콘텐츠의 증가는기업의 광고 콘텐츠 전략의 재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광고 콘텐츠를 구성하는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깊은 연구와 포괄적 연구가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광고 이미지의 시각적요소를 분석하여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방향성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광고이미지의 시각적 요소를 프린트 광고를 대상으로 접근하며 파이썬을 사용한 정량적 분석방법을 사용한다. 이미지의 속성을 표현하는 변수로 밝기, 대비, 색채감, 이미지 선명성, 이미지 역동성을 정의하고 파이썬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도출된 정량지표는 크기의 높고 낮음을 절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B2B기업과 B2C기업의 광고콘텐츠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변수 중 대비(Contrast)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변수에서 두 집단의평균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 변수들을 사용하여 B2B와 B2C 분야의 광고 콘텐츠 이미지를 비교적 높은 정확성으로 분류해 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밝기, 대비, 색채감, 이미지의 선명성, 이미지의 역동성은 창작자가 이해하고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수준의 속성변수로서 콘텐츠 제작 시 시각적 요소를 측정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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