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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뢰기업 조직특성의 조절효과-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ing of Client's Organizational Character on Consulting Service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ing of Client's Organizational Character on Consulting Service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Authors
김두열김태성이현수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컨설팅 서비스품질; 경영층 지원; 변화수용력; Consulting Service Quality; Management Support; Change Receptive Capacity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9, no.6, pp.243 - 253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9
Number
6
Start Page
243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720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그 관계에서 의뢰기업 특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설팅 경험이 있는 대구․경북에 거주하는 중소기업 CEO 혹은 PM급을 대상으로 19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 효과 부분을 보면, 컨설팅 성과와 컨설팅 과정은 고객만족, 내부개선 그리고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 의뢰기업의 조직특성(경영층의 지원, 변화수용력)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경영성과의 내부 요인 중 재무성과를 제외한 나머지 종속변수인 고객만족과 내부개선은 대체적으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조직에서 경영층의 지원과 변화 수용력이 활발할수록 경영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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