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대학 창업교육 만족도를 매개효과로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Satisfa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Satisfaction
- Authors
- 조영준
- Issue Date
- Nov-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기업가정신; 성취욕구; 위험감수성; 모호성 수용; 창업교육만족도; 창업의도; Entrepreneurship; Achievement Needs; Risk Taking; Acceptance ambigu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Satisfacti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2, no.11, pp 197 - 208
- Pages
- 12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2
- Number
- 11
- Start Page
- 197
- End Page
- 2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7743
- DOI
- 10.14400/JDC.2014.12.11.197
- ISSN
- 2713-6434
2713-644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교육만족도 요인들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창업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대학의 창업강좌 수강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변수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기업가정신의 성취욕구와 위험감수성이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창업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기업가정신의 성취욕구와 위험감수성에 창업교육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정되었고, 기업가정신의 모호성수용에 창업교육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창업교육만족도에 대한 요인이 창업의도에 창업전문가들의 교육으로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기업가정신 함양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위하여 K공과대학교의 창업강좌 수강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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