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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의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의도 연구A Study on Generation Z’s Purchase Intention toward Fashion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s

Other Titles
A Study on Generation Z’s Purchase Intention toward Fashion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s
Authors
조윤진이상권정인희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비즈니스학회
Keywords
social enterprises; fashion products; purchase intention; value; Generation Z;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의도; 가치; Z세대
Citation
비즈니스융복합연구, v.7, no.1, pp 33 - 40
Pages
8
Journal Title
비즈니스융복합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227
ISSN
2765-401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Z세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VBN(가치-신념-규범) 이론을 활용하여 가치, 윤리적 소비,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외생 변수인 가치로는 이타주의, 이기주의, 생태주의 세 가지 요인을 설정하였다. 15-24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최종 212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PLS 구조모형방정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타주의, 생태주의 가치는 윤리적 소비와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반면, 이기주의는 윤리적 소비와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윤리적 소비는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이타주의, 생태주의 가치들과 윤리적 소비 규범이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들에게 사회적 기업 제품에 관심이 높은 Z세대 소비자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비롯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시사점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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