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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일대일로’의 동남아 확대: 줄탁동시(啐啄同时)전략과 크랙포인트(Crack-Point)Expansion of China's “Belt and Road” in Southeast Asia

Other Titles
Expansion of China's “Belt and Road” in Southeast Asia
Authors
정호경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대한정치학회
Keywords
Belt and Road Initiative; China and ASEAN Economic Cooperation; China-Southeast Asia Relations; China-Southeast Asia Trade; 일대일로; 중국과 아세안 경제협력; 중국과 동남아 관계; 중국과 동남아 무역; 발전전략 연계
Citation
대한정치학회보, v.28, no.3, pp 71 - 109
Pages
39
Journal Title
대한정치학회보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71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230
DOI
10.34221/KJPS.2020.28.3.4
ISSN
1229-5469
Abstract
중국과 동남아는 불가근불가원(不可近不可遠)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냉전 시기 주로 갈등의 국면으로 흘러왔던 중국과 동남아의 관계는 탈냉전과 더불어 2000년대 이후 급속히 가까워졌다. 특히, 2003년부터 2012년 사이 양측의 무역 관계는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이 기간은 소위 ‘황금 10년’으로 불리며 중국과 동남아의 관계를 한층 더 공고히 하는 초석으로 작용했다. 2013년 중국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발표한 이후, ‘일대일로’는 동남아로 순조롭게 확대되며 동남아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의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일대일로’가 중국 위협론과 중국식 제국주의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동남아지역으로 확대되는 데는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의 이익이 서로 합치되는 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대일로’의 동남아 확대 추세를 기회와 위기의 관점에서 중국과 동남아 국가들의 협력관계를 줄탁동시전략으로 재조명하고 그 과정에서 존재하는 위기로써의 크랙포인트를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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