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스템 사고를 활용한 Covid-19 이후 교육격차 분석Analysis of Education Gap after Covid-19 Using Systems Thinking

Other Titles
Analysis of Education Gap after Covid-19 Using Systems Thinking
Authors
서경도최정일최판암정재림
Issue Date
May-2024
Publisher
대한산업경영학회
Keywords
코로나19; 교육격차; 시스템사고; 빈익빈 부익부; 구조주의; 인과지도; Covid-19; Education gap; System thinking; Success to the successful; Structuralism; Causal loop diagram
Citation
산업융합연구, v.22, no.5, pp 39 - 48
Pages
10
Journal Title
산업융합연구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39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692
DOI
10.22678/JIC.2024.22.5.039
ISSN
2635-8875
Abstract
코로나19로 인하여 개학연기부터 장기화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학습 손실과 교육격차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며, 대부분 교육격차 현상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향후 이와 같은 팬데믹 상황이 온다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교육격차 현상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그 현상의 이면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조주의 관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를 시스템사고의 원형으로 모델링하고 그 구조를 파악하고자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들로 발생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살펴보았다. 향후 유사한 재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조를 기반으로 디지털 격차해소를 위한 정책, 기초학력 지원, 원격수업에 대한 품질 향상,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