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르코르뷔지에의 회화에 나타나는 인간개념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Human Concept in Le Corbusier’s Painting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uman Concept in Le Corbusier’s Paintings
Authors
박성용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Keywords
Human Concept; Humanization of Space; Le Corbusier’s Painting; Machine Aesthetics; Modular; Purism; 공간의 인간화; 기계미학; 르코르뷔지에 회화; 모듈러; 순수주의; 인간개념
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v.72, pp 164 - 182
Pages
19
Journal Title
미학예술학연구
Volume
72
Start Page
164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762
ISSN
1229-024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르코르뷔지에의 회화 작업을 중심으로 인간개념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예술관이 단순히 기계미학과 기능주의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과 인간개념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변천 과정을 갖는다는 점을 논증하는 것이다. 연구는 르코르뷔지에 인간개념의 가치척도 측면과 조형적 측면에 대한 고찰로 나뉜다. 가치척도 측면은 ‘이성적 정신’, ‘비례척도’, ‘조형적 가치의 위계’를 살펴보았으며, 조형적 측면은 그의 회화 작품에서 발견되는 조형의 ‘항구적인 것’과 인간개념의 관계, 기계미학과 인간개념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사물(비유기체)에서 인간(유기체)으로 변모해 가는 변천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르코르뷔지에의 회화 작업은 단순한 기하학 형태에 대한 묘사에서, 조형의 진수로 추출된 선들의 유기적 융합으로 나아가는데, 그 과정에서 ‘공간의 인간화’와 ‘사물의 의인화’를 추구하며, 사물과 인간의 통합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변천 과정은 르코르뷔지에 회화 작업의 가치척도와 조형적 측면을 관통하는데, 이는 일견 모순되어 보이던 그의 기계미학과 인간개념이 거시적인 예술관 안에서는 하나의 발전 양상으로 이해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yong photo

Park, sungyong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