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박록주 <흥보가>의 정립과 사설의 특징The Completion of Park Rok-Ju's <Heungboga> and the Characteristics of Its Narration

Other Titles
The Completion of Park Rok-Ju's <Heungboga> and the Characteristics of Its Narration
Authors
김석배
Issue Date
2006
Publisher
판소리학회
Keywords
Park Rok-Ju; < Heungboga> ; Kim Jeong-Mun; completion; characteristics; Kim Jeong-Mun; < Jebinojeong-gi> ; < Bidantaryeong> ; accepted and even elaborated creatively the “deoneum”; concisely formed; humorous parts were reduced or deleted; Park Rok-Ju; < Heungboga> ; Kim Jeong-Mun; completion; characteristics; Kim Jeong-Mun; < Jebinojeong-gi> ; < Bidantaryeong> ; accepted and even elaborated creatively the “deoneum”; concisely formed; humorous parts were reduced or deleted; 박록주; 김정문; < 흥보가> ; < 제비노정기> ; < 비단타령> ; 소리대목의 재구성; 더늠의 창조적 수용; 간결한 사설; 골계적 요소의 축소와 소거
Citation
판소리연구, no.21, pp.123 - 163
Journal Title
판소리연구
Number
21
Start Page
123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3339
ISSN
1598-3552
Abstract
본고에서는 박록주 명창이 자신의 스타일로 다듬은 대표적인 소리인 <흥보가>의 정립과정과 사설의 특징을 검토하였다.박록주 <흥보가>의 바탕은 김정문 명창에게 배운 송만갑제 <흥보가>이다. 박록주는 40대 후반부터 50대 전반에, 김정문에게 1931년 봄에 배운 <흥보가>를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다듬었기 때문에 그것은 독자성이 있는 개성적인 소리가 되었다. 박록주가 <흥보가>를 다듬은 결과 그것은 같은 송만갑제 <흥보가> 계통인 강도근 <흥보가>, 박봉술 <흥보가>와 다소 다른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소리 대목의 구성에서 ‘흥보가 아내 달래는 대목’과 ‘흥보 밥 먹는 대목’을 삭제하였고, ‘흥보 옷 해 입는 대목’과 ‘흥보 아내 옷 해 입는 대목’은 한 대목으로 짰고, ‘사랑치레’는 장단을 바꾸었으며, 제비노정기, 박타령, 비단타령 등은 스승이나 선배 명창의 더늠을 수용한 것인데, 수용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고 그것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창조적으로 수용하였다. 그리고 전편에 걸쳐 사설이 상당히 간결하게 정리되었고, 골계적인 요소를 대폭 축소하거나 소거함으로써 기품 있고 점잖은 소리가 되었다. 그러나 웃음을 유발하는 대목을 지나치게 간결하게 짬으로써 <흥보가>가 주는 웃는 재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