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와 디자인을 적용한 융합 교수학습 설계 : K대학의 PBL(Project-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Convergence Education of Management Accounting and Design by Project-Based Learning at K University
- Other Titles
- Convergence Education of Management Accounting and Design by Project-Based Learning at K University
- Authors
- 구정호; 김선아; 송지혜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회계학회
- Keywords
- 회계교육; 융합교육;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 중심 학습; Accounting education; Convergence Education; New product development; Project-based learning
- Citation
- 회계저널, v.27, no.2, pp.263 - 294
- Journal Title
- 회계저널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409
- DOI
- 10.24056/KAJ.2018.02.007
- ISSN
- 1229-327X
- Abstract
-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전문가와 협업을통해 분야 전체를 연결하고 하나로 통합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융합교육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창의성을 배양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K대학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적용하여 실시한관리회계와 디자인의 융합 교육 설계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K대학이 실시한 다학제 융합설계 수업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신제품 개발 과정을 구현한 것이다. 첫째, 학습자들은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이용하여 학교 기념품 개발을 ‘리서치-디자인-설계-제작-원가분석-수익성분석-평가’ 등 상품개발의 전 과정에 걸친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체험하였다. 둘째, 최종 결과물 발표회와 전시를 통해 시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비평하였으며, 프로세스 상의 애로사항들을 검토하였다. 셋째, 양산 개념에 입각한 시제품 제작 결과물을 배포하여 소비자와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관리회계와 디자인을 융합한 교과과정을 국내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전문가와 협업을통해 분야 전체를 연결하고 하나로 통합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융합교육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창의성을 배양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K대학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적용하여 실시한관리회계와 디자인의 융합 교육 설계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K대학이 실시한 다학제 융합설계 수업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신제품 개발 과정을 구현한 것이다. 첫째, 학습자들은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이용하여 학교 기념품 개발을 ‘리서치-디자인-설계-제작-원가분석-수익성분석-평가’ 등 상품개발의 전 과정에 걸친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체험하였다. 둘째, 최종 결과물 발표회와 전시를 통해 시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비평하였으며, 프로세스 상의 애로사항들을 검토하였다. 셋째, 양산 개념에 입각한 시제품 제작 결과물을 배포하여 소비자와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관리회계와 디자인을 융합한 교과과정을 국내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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