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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초분광 영상으로부터 연안지역의 SAM 토지피복분류Land Cover Classification of Coastal Area by SAM from Airborne Hyperspectral Images

Other Titles
Land Cover Classification of Coastal Area by SAM from Airborne Hyperspectral Images
Authors
이진덕방건준김현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지리정보학회
Keywords
항공기 탑재 초분광센서; 초분광 영상; 연안지역; 토지피복분류; 분광각매퍼; Airborne Hyperspectral Sensor; Hyperspectral Imagery; Coastral Area; Land Cover Classification; Spectral Angle Mapper
Citation
한국지리정보학회지, v.21, no.1, pp.35 - 45
Journal Title
한국지리정보학회지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35
End Page
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413
DOI
10.11108/kagis.2018.21.1.035
ISSN
1226-9719
Abstract
항공기 탑재용 초분광 카메라시스템에 의해 얻어진 영상데이터는 수십 내지 수백의 연속된 초분광 해상도로부터 동시에 각 화소별 완전한 분광 및 공간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복잡한 연안지역에 대한 해안선 매핑, 특정재료로 이루어진 시설물 탐지, 연안지역의 토지이용 상세분석 및 변화 모니터링 등에 그 활용잠재성이 대단히 크다. 육역과 해역을 포함하는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항공기 탑재 초분광센서인 CASI-1500으로부터 취득된 초분광 항공영상을 이용하여 분광각매퍼 (SAM;Spectral Angle Mapper) 감독분류방법으로 토지피복분류를 행하였다. 첫번째, 대기보정영상에 대하여 육역과 해역이 포함된 지역에 대한 통합분류, 두번째, 육·해역의 통합분류결과로부터 육역과 해역의 분리 후 재분류, 그리고 세번째로 육역만을 대상으로 한 분류를 각각 수행하여 결과 및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또한 초분광 항공영상 48개 밴드로부터 IKONOS, QuickBird, KOMPSAT, GeoEye 등 고해상도 위성영상과 동일한 파장대의 4개 밴드영상, 그리고 WorldView-2 위성영상과 동일한 파장대의 8개 밴드영상만을 선택하여 각각 토지피복분류를 수행하고 초분광 48개 밴드영상으로 분류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연안지역에 대한 육역과 해역 통합영상으로 분류하는 것에 비해 육역과 해역 통합영상으로 분류한 후 육역과 해역을 분리하여 재분류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육역의 분류 결과에서 분광해상도가 높은 영상의 결과일수록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도로가 더 정확하게 분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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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JIN DU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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