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욱 | - |
dc.contributor.author | 고영미 | - |
dc.contributor.author | 박동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0:47:23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0:47:23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issn | 2671-776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을 질적, 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들이 담당한 교양 및 전공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9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강좌는 2015년 3월 첫 주부터 6월 둘째 주까지 총 15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연구 참여자가 작성한 학습카페 게시글, 중간 및 기말 강의평가, 강좌참여에 대한 저널 및 연구자가 작성한 현장약기 및 CQI 보고서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통합한 후 범주화를 하였고, 범주화된 유형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질적 분석 및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 중 긍정적 경험을 기술한 대학생 87명의 응답을 중복 분석한 결과, 상호 도움주고받기가 102건(55.1%)으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고, 다음으로 수업 성찰 및 이해 증진 60건(32.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23건(12.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30명의 대학생은 어려움 또한 경험하고 있었는데, 수업내용 이해 및 시간 부족, 수업 후 상호 교류 부족이 각각 20건(43.5%)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환경 부족은 6건(13.1%)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3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Positive and Difficult Experience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in Colleg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2, pp 407 - 436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407 | - |
dc.citation.endPage | 43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7243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카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털사이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터넷 게시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중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b-based bulletin board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rtal si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