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중복장애 학생의 한국형 기능적 학습 매체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순희 | - |
dc.contributor.author | 권혁일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석우 | - |
dc.contributor.author | 하지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0:47:3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0:47:3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24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76 | - |
dc.description.abstract |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학습매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과정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의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한국형 기능적 학습매체평가 도구(K-FLMA)를 개발하고, 이 평가도구를 실제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 1995년에 Koenig와 Holbrook이 개발한 기능적 학습매체평가를 한국의 시각중복장애학생 20명에서 실시하여, 한국 실정에 맞도록 K-FLMA로 시각장애교사 3인과 내용 검증을 통하여 개발하였다. K-FLMA는 학생의 일반정보, 감각활용평가, 기능적 학습매체 평가, 기능적 문해프로그램 준비도 평가, 기능적 문해매체 선정, 기능적 학습 매체 평가 결과지의 6개의 점검표 형식으로 만들어졌고, 2명의 시각중복장애학생에게 실제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며 K-FLMA를 활용한 평가 적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현장 교사들은 이 도구를 사용하여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학습매체 즉 학생의 주요 감각 수단을 토대로 한 근거리 및 원거리별 학습자료와 교수방법, 그리고 문해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문해프로그램에 대한 준비도를 평가하여 학생 개인에 맞는 문해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 |
dc.title |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한국형 기능적 학습 매체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Korean-Functional Learning Media Assessment(K-FLMA)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nd Additional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순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31, no.4, pp.61 - 93 | - |
dc.relation.isPartOf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9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613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중복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매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impairment and additional dis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