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직사회화 맥락에서 본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 경험의 의미 탐색An 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Within a Teaching Professional Socialization Context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f the Meaning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Within a Teaching Professional Socialization Context
Authors
권혜진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eywords
교직사회화; 예비유아교사;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ofessional socialization; student teach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context
Citation
학교사회복지, v.32, pp.27 - 52
Journal Title
학교사회복지
Volume
32
Start Page
27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99
ISSN
1975-1567
Abstract
본 연구는 교직사회화 맥락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 경험의 의미를 탐색해 봄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정체성 형성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현장실습을 마친 A대학교 예비유아교사 7명을 대상으로 저널쓰기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유리벽, 불협화음이 공존하는 다양한 소통을 경험하였다. 이는 유아들이 예비유아교사를 ‘교사’로 대접해 주지 않거나 지도교사의 불명확한 지시와 피드백 상황을 포함한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에서 수업실행에 따라 돌발적인 유아 반응과 맥락적 수업 흐름에 대한 경험을 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시간엄수, 복잡하고 동시다발적인 유치원 일상과 업무 속에서 시간관리에 관한 경험을 하였다. 넷째, 예비유아교사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직전교육에서 배운 이론과 학습내용에 비추어 의구심을 갖기도 하고 아동중심철학에 대한 고민의 모습을 통해 유아교사직에 대한 정체성, 전문성 인식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교현장실습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