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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동호인이 지각하는 집단응집력과 대인민감성, 해외유명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A Study on the Impact of Self-Recognized Group Cohesiveness and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on Mountain Bikers’ Famous Overseas Brands and Purchase Int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Self-Recognized Group Cohesiveness and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on Mountain Bikers’ Famous Overseas Brands and Purchase Intent
Authors
이광수정정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Keywords
group cohesiveness; normative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informative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attitude toward name brand; purchasing intention; 집단응집력; 규범적대인민감성; 정보적대인민감성; 유명브랜드태도; 구매의도
Citation
체육과학연구, v.26, no.4, pp 848 - 860
Pages
13
Journal Title
체육과학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848
End Page
8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115
DOI
10.24985/kjss.2015.26.4.848
ISSN
1598-2920
2233-793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MTB 동호인이 지각하는 집단응집력과 대인민감성(규범적대인민감성, 정보적대인민감성)과 유명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에 소재한 6곳의 MTB 동호회원 21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집단응집력은 규범적대인민감성과 정보적대인민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규범적대인민감성과 정보적대인민감성은 유명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규범적대인민감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정보적대인민감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명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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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Soo
College of Natural Sciences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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