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동호인이 지각하는 집단응집력과 대인민감성, 해외유명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A Study on the Impact of Self-Recognized Group Cohesiveness and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on Mountain Bikers’ Famous Overseas Brands and Purchase Int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act of Self-Recognized Group Cohesiveness and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on Mountain Bikers’ Famous Overseas Brands and Purchase Intent
- Authors
- 이광수; 정정희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 Keywords
- group cohesiveness; normative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informative interpersonal susceptibility; attitude toward name brand; purchasing intention; 집단응집력; 규범적대인민감성; 정보적대인민감성; 유명브랜드태도; 구매의도
- Citation
- 체육과학연구, v.26, no.4, pp 848 - 860
- Pages
- 13
- Journal Title
- 체육과학연구
- Volume
- 26
- Number
- 4
- Start Page
- 848
- End Page
- 8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115
- DOI
- 10.24985/kjss.2015.26.4.848
- ISSN
- 1598-2920
2233-7938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MTB 동호인이 지각하는 집단응집력과 대인민감성(규범적대인민감성, 정보적대인민감성)과 유명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에 소재한 6곳의 MTB 동호회원 21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집단응집력은 규범적대인민감성과 정보적대인민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규범적대인민감성과 정보적대인민감성은 유명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규범적대인민감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정보적대인민감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명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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