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 공간에서의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변화과정 탐색An early childhood teacher‘s changes about science education through science activities in natural spaces
- Other Titles
- An early childhood teacher‘s changes about science education through science activities in natural spaces
- Authors
- 나귀옥; 윤정희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natural space; science activity; early childhood teacher; science education; process of change; 자연적 공간; 과학활동; 유아교사; 과학교육; 변화과정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0, pp 1015 - 1039
- Pages
- 25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10
- Start Page
- 1015
- End Page
- 10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168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자연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들과의 과학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변화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자연적 공간에서의 과학활동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유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 및 전문성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자연적 공간에서의 과학활동은 유아교사에게 과학지식의 습득, 과학탐구과정, 교육과정의 실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둘째, 자연적 공간에서의 과학활동은 교사에게 과학교육에 대한 적극성과 과학 교수태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셋째, 교사는 과학교육의 실제에 있어 과학 교수방법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자연적 공간에서의 유아 과학활동을 통한 유아과학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사가 능동적으로 과학지식과 탐구과정을 경험하고 과학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