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앱 활용 중재연구 고찰 및 효과성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정민-
dc.contributor.author차태희-
dc.contributor.author김현호-
dc.contributor.author이민희-
dc.contributor.author이주미-
dc.contributor.author장윤희-
dc.date.accessioned2021-08-11T21:24:32Z-
dc.date.available2021-08-11T21:24:32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060X-
dc.identifier.issn2734-00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1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15년 현재까지의 장애영역에 상관없이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앱 활용 중재와 관련된 실험연구 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장애학생 대상 앱 활용 중재에 대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기준에 따라 국내 21편과 국외 14편으로 총 35편의 실험논문이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분석절차에 따라 개괄적 특성, 독립변인별 중재 효과, 활용방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총 145명의 장애학생 35편의 실험연구에 각각 참여하였으며, 자폐성장애와 지적장애가(n=129)로 가장 많았으며, 단일대상연구는 33편으로 집단 간 비교연구(2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대부분의 연구의 신뢰도는 90-100%으로 높았으나, 중재충실도, 사회적 타당도, 일반화를 포함하지 않은 문헌이 대다수였다. 독립변인별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학습을 목적으로 한 연구가 14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일상생활기술(8편)과 의사소통기술(5편)과 관련한 앱을 활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중재방법은 자기교수가 14편, 직접교수 17편으로, 대부분 중재의 효과성이 단시간에 나타날 수 있는 직접교수방법이 주요하게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앱 개발 유형은 기존 앱을 활용한 앱(19편)이 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자체개발용 앱(16편)보다 많았으며, 기기는 주로 태블릿 PC(19편)을 사용하였으며, 그밖에 삼성 갤럭시, 애플 아이폰을 활용한 연구가 9편으로 나타났다. OS 지원유형은 애플의 IOS를 기반으로 한 연구(23편)가 안드로이드 기반 연구(11편)보다 많았다. 중재의 효과성은 전반적으로 효과크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ND=94.66, PAND=91.18), 독립변인 중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았으며(PND=100, PAND=100), 직무기술에서는(PND=88.33, PAND=78.43) 보통의 효과크기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헌고찰과 효과성 분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추후 앱 활용 중재를 위한 결론과 제언이 논의에서 제시되었다.-
dc.format.extent2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앱 활용 중재연구 고찰 및 효과성 분석-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and Trends in Application based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6, no.3, pp 225 - 249-
dc.citation.title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25-
dc.citation.endPage249-
dc.identifier.kciidART00203622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앱활용-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폰-
dc.subject.keywordAuthor장애-
dc.subject.keywordAuthor중재-
dc.subject.keywordAuthor실험연구-
dc.subject.keywordAuthor고찰-
dc.subject.keywordAuthor동향-
dc.subject.keywordAuthor문헌연구-
dc.subject.keywordAuthor효과성-
dc.subject.keywordAuthorApplication(app.)-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dc.subject.keywordAuthorSmartphone-
dc.subject.keywordAuthorDis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Experiment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Review-
dc.subject.keywordAuthorTrends-
dc.subject.keywordAuthorSynthesis study-
dc.subject.keywordAuthorEffectivenes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ung min photo

Kim, Joung m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