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에 대한 액션러닝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Action-Learning for gifted educatio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Action-Learning for gifted education
- Authors
- 노들; 이신동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실천지능; 액션러닝; 암묵지; 영재교육; Practical Intelligence; Action Learning; Tacit Knowledg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1, no.3, pp.257 - 277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257
- End Page
- 2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05
- ISSN
- 1598-9054
- Abstract
- 영재교육에서 실천지능 계발을 위한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계발 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영재 프로그램이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이러한 것을 보완 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공지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실천지능을 계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가장 부합되는 액션러닝 기법은 영재교육 전반에서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액션러닝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육 뿐 아니라 각계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실제적 생활 문제 등을 풀어나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그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에서의 접목이 매우 시급함과 동시에 영재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재교육에 있어 액션러닝은 매우 큰 효과성을 기대할만한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영재들을 위한 실천지능을 위한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에 걸맞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의 적용이 필요한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