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교육에 대한 액션러닝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Action-Learning for gifted education

Other Titles
Exploring the applicability of the Action-Learning for gifted education
Authors
노들이신동
Issue Date
2015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실천지능; 액션러닝; 암묵지; 영재교육; Practical Intelligence; Action Learning; Tacit Knowledg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1, no.3, pp.257 - 277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257
End Page
2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05
ISSN
1598-9054
Abstract
영재교육에서 실천지능 계발을 위한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계발 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영재 프로그램이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이러한 것을 보완 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공지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실천지능을 계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가장 부합되는 액션러닝 기법은 영재교육 전반에서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액션러닝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육 뿐 아니라 각계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실제적 생활 문제 등을 풀어나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그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에서의 접목이 매우 시급함과 동시에 영재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재교육에 있어 액션러닝은 매우 큰 효과성을 기대할만한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영재들을 위한 실천지능을 위한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에 걸맞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의 적용이 필요한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hin dong photo

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