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중등학생의 인구분포학적 특성과 선호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 양식과 학습 유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순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24:3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24:3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24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08 | - |
dc.description.abstract | 시각장애 학생들은 각자 인구분포학적 특성을 달리하며, 이 다른 특성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학습 양식과 학습 유형을 개발할 수 있다. 인구분포학적 특성 외에도 성격 유형이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본 연구는 인구분포학적 특성과 선호 성격 유형에 따라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 양식과 학습 유형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각장애 학교 중등부에 재학 중인 9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요 인구분포학적 특성을 조사하였고, MBTI 성격 유형검사와 Kolb 학습 유형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분포학적 특성 중 성별과 장애정도에 따라 시각장애 중등학생의 특정 학습 양식에서 차이가 있었고, 선호 성격 경향 중 특정 하위 영역 즉 인식기능에 따라 시각장애 중등학생의 특정 학습 양식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인구분포학적 특성 중 시각장애 정도만이 시각장애 중등학생의 학습 유형에서 차이를 보여주는 변인이었고, 선호 성격 유형 중 어느 하위 영역에서도 시각장애 중등학생의 학습 유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시각장애 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학습 유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구분포학적 특성 및 선호 성격 경향을 고려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 |
dc.title | 시각장애 중등학생의 인구분포학적 특성과 선호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 양식과 학습 유형 | - |
dc.title.alternative | Learning Modes and Styles with Respect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referred Personality Type in Secondary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순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31, no.3, pp.201 - 215 | - |
dc.relation.isPartOf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시각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01 | - |
dc.citation.endPage | 21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312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y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ty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mographic characterist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impair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격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구분포학적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장애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