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부산 BEXCO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은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대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24:4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24:4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738-30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1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국제의료관광 컨벤션에 참여하는 참관객들이 인지한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와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으로 부산의 BEXCO에서 개최된 국제의료관광 컨벤션에 방문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 요인들은 서비스 환경품질, 서비스 전달품질, 사회 서비스품질, 서비스 상품품질 등 4가지 요인들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서 제공된 서비스품질들 중에서 서비스 환경품질은 참관객 만족도에 가장 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서 제공된 서비스품질들인 서비스 전달품질, 사회 서비스품질, 서비스 상품품질 또한 참관객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을 통해 인지된 참관객들의 만족도는 재방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을 통해 인지된 참관객들의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을 이용하는 참관객들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에 대한 참관객들의 인식이 높아지며 국제의료관광에 대한 신뢰도와 긍정적인 이미지 등이 참관객들에게 각인되고 이를 통해 추천의도를 높이는 홍보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서 제공되는 질 높은 서비스품질은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지속적인 재방문과 추천을 통한 행사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서 제공된 서비스품질 향상을 통한 국내 의료관광산업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의료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관광연구학회 | - |
dc.title |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부산 BEXCO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ing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Convention on Participant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대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연구저널, v.29, no.9, pp.143 - 157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연구저널 | - |
dc.citation.title | 관광연구저널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9 | - |
dc.citation.startPage | 143 | - |
dc.citation.endPage | 15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401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의료관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시컨벤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재방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추천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ntion and Exhib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visit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commend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