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영재의 독립연구능력 향상을 위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STEAM Program For Independent Research Skill of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STEAM Program For Independent Research Skill of th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이신동김소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Gifted in Elementary School; Core Competence; Independent Study; STEAM; Single Subject Research; 초등영재; 핵심역량; 독립연구; STEAM; 단일대상연구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3, pp 127 - 147
Pages
21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27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38
DOI
10.17839/jksgt.2015.14.3.127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교육 분야에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핵심역량을 반영하되,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독립연구능력 향상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재들에게 적합한 교수전략인 독립연구를 Ewha-STEAM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은 5명의 초등영재들을 대상으로 소집단 단일대상연구 방법으로 적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영재의 독립연구능력 향상을 위한STEAM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는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분석결과 타당한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개인차가 큰 영재집단에게 적합한 소집단 단일대상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중재한 결과 관찰자간 신뢰도와 중재 충실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본 프로그램은 초등영재의 독립연구능력 중 목표기술인 연구주제 정하기, 자료수집및 분석, 산출물 계획하기 기술에서 효과적인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 본 연구는 영재들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개인차가 큰 영재집단에 적합한 단일대상연구 방식에 대한 시도에 연구의 의의가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