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 시 대학생들의 부정적 메가포닝 커뮤니케이션 방식에관한 연구: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응용하여Understanding the Roles of Problem Solving Motives and Informative Communication Actions in Online Megaphoning Behavior: An Application of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STOPS) Using the Case of Sewol Ferry Tragedy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the Roles of Problem Solving Motives and Informative Communication Actions in Online Megaphoning Behavior: An Application of the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STOPS) Using the Case of Sewol Ferry Tragedy
- Authors
- 정원준; 최준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Sewol ferry tragedy; crisis communication;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informative communication action; megaphoning; 세월호 사고; 국가 재난 위기관리; 문제해결상황이론; 문제해결 동기; 정보적 커뮤니케이션 행동; 온라인 메가포닝 행동
- 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3, pp.138 - 168
- Journal 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138
- End Page
- 1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88
- DOI
- 10.16914/kjapr.2015.17.3.138
- ISSN
- 1738-2475
- Abstract
- 본 연구는 ‘세월호’ 사고와 같은 국가 재난 발생 시 대학생들의 SNS을 이용한 정보적 커뮤니케이션 행동방식과 부정적 메가포닝과 같은 행동적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응용하여 고찰해 보기로 하였다.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 총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로는, 국가 재난 발생 시 문제인식, 관여도 그리고 재난에 관한 (부정적) 감정이 문제해결을 위한 동기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문제해결 동기는 공중의 적극적인 정보적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소극적인 정보적 커뮤니케이션 행동 모두에게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적극적 그리고 소극적 정보 커뮤니케이션행동 모두 SNS 등 온라인을 통한 부정적인 메가포닝 행동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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