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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한인방송 시장의 경쟁 및 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 - 사업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Korean ethnic media market competition and service changes in North America - Indepth interviews with media companies-

Other Titles
Korean ethnic media market competition and service changes in North America - Indepth interviews with media companies-
Authors
정윤경김종하채정화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방송공사
Keywords
소수민 미디어; 한인방송; 미디어 역할; 이주민 정체성; Ethnic media; Korean minority media; media role; migration
Citation
방송문화연구, v.27, no.1, pp 139 - 168
Pages
30
Journal Title
방송문화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30
DOI
10.22854/sbc.2015.27.1.139
ISSN
1739-1830
2713-3516
Abstract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소수민 미디어 시장에도 예외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모국과 유입국의 정보 및 콘텐츠를 전달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소수민 미디어의 역할이 변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소수민 미디어의 역할을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북미 6개 한인 방송사 경영인과의 심층 면접을 통해 한인 방송사의 시장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한인 방송사의 행위 및 역할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북미의 한인 미디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북미 시장에 직접 진출한 한국 방송사들과의 경쟁까지 중복되면서 심각한 수익 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인력 유출 및 자체제작 감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홈쇼핑과 같은 부가수익에 대한 의존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한인 방송사는 동포의 사회적 참여 확대, 정체성 정립, 문화 전승이라는 소수민 미디어 역할에서 퇴보하고 있으며, 한인 동포들의 상품화를 통해 북미 거대 미디어의 여유 채널을 채우는 통로로 변질되고 있다고 비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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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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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 Yoon Kyung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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