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한 중재실행 연구에 대한 동향 분석Research 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for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Other Titles
Research 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for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uthors
이상희이연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다문화가정 유아; 중재; 중재 프로그램; 문헌 분석; 동향 분석;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young children; intervention studies; research analysis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6, no.2, pp 465 - 491
Pages
27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65
End Page
4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34
ISSN
1598-060X
2734-0090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한 중재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학회지 논문 총 23편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 관련 변인, 연구유형 및 중재환경, 중재실행과정, 중재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 관련 변인은 장애유아를 포함하여 언어· 정서·사회성 발달 영역 중 발달지체를 보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12편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지연 정도에 대해 언급한 연구 12편중에서 6편은 표준화된도구를 사용하여 발달지연 정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총 23편의 연구 중에서 유아와 부·모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연구 8편,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향상에 중점을 둔 연구9편, 사회성 발달 향상에 중점을 둔 연구 6편으로 나타났다. 중재유형에 따라서 질적 연구 4 편, 실험설계연구 18편(집단간 실험 6편; 단일집단 실험 12편), 단일대상연구 1편으로 나뉘었다. 셋째, 중재충실도를 실행한 연구는 1편,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에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이 고려된 연구는 8편으로 제시되었다. 넷째, 총 23편의 연구 중에서 사회적 타당도를 언급한 논문은 3편, 신뢰도를 실행한 논문은 4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중재연구 실행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논의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