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한 중재실행 연구에 대한 동향 분석Research 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for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 Other Titles
- Research 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for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 Authors
- 이상희; 이연우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다문화가정 유아; 중재; 중재 프로그램; 문헌 분석; 동향 분석; Preschool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e young children; intervention studies; research analysis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6, no.2, pp 465 - 491
- Pages
- 27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465
- End Page
- 4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34
- ISSN
- 1598-060X
2734-0090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대상으로 한 중재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학회지 논문 총 23편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 관련 변인, 연구유형 및 중재환경, 중재실행과정, 중재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 관련 변인은 장애유아를 포함하여 언어· 정서·사회성 발달 영역 중 발달지체를 보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12편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유아의 발달지연 정도에 대해 언급한 연구 12편중에서 6편은 표준화된도구를 사용하여 발달지연 정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총 23편의 연구 중에서 유아와 부·모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연구 8편,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향상에 중점을 둔 연구9편, 사회성 발달 향상에 중점을 둔 연구 6편으로 나타났다. 중재유형에 따라서 질적 연구 4 편, 실험설계연구 18편(집단간 실험 6편; 단일집단 실험 12편), 단일대상연구 1편으로 나뉘었다. 셋째, 중재충실도를 실행한 연구는 1편,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에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이 고려된 연구는 8편으로 제시되었다. 넷째, 총 23편의 연구 중에서 사회적 타당도를 언급한 논문은 3편, 신뢰도를 실행한 논문은 4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중재연구 실행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논의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3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