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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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현미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빈 | - |
dc.contributor.author | 차석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26:00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26: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6-25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의 선택속성이 자신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커피전문점 선호 형태(프랜차이즈와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수도권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고객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 신뢰, 서비스, 커피품질, 시설/분위기, 접근성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전체적으로 커피전문점 고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 요인으로는 브랜드 신뢰만이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간 비교분석에서는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서만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의 선택속성 요인 중 브랜드 신뢰와 커피품질 요인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신뢰를 이기 위해서는 커피전문점 개별 브랜드 강화 및 경험을 토대로 구전마케팅으로 신용도를 높여야 하고, 커피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커피의 맛 향상방안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 |
dc.title |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Preferred Type of Coffee Shop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차석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연구, v.30, no.2, pp.115 - 132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연구 | - |
dc.citation.title | 관광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5 | - |
dc.citation.endPage | 13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45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택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행동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anchise Coffee Shop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astary Coffee Shop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on Choice Attribut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Inten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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