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nterprise Ima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Hotel Enterprise's Social Responsibi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Enterprise Ima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Hotel Enterprise's Social Responsibility
Authors
정용락이영관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Hotel Enterprise' s; Social Responsibility; Enterprise Image; Organizational Commitment; 호텔기업; 사회적 책임; 기업이미지; 조직몰입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29, no.2, pp.199 - 211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199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38
ISSN
1738-3005
Abstract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의 특1급 호텔기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34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 요인 중 ‘법적’과 ‘경제적’이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셋째, 사회적 책임 요인 중 ‘윤리적’, ‘법적’과 ‘경제적’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에 따라 종사원들은 호텔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업무해 임하여 호텔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호텔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인 것은장기적인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하여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바와같이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에 따라 조직원들은 기업이미지를 구축한다. 또한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조직차원의 제도 정립과 문화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Kwan photo

Lee, Young Kwa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