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관련 변인 구조의 수정모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운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신동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44:08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44:0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4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이신동과 고운정(2013)의 연구를 근거로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영재학생들에게 필요한 차별화된 영어독해력 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보았던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모형에 기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연구의 구조모형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보다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는 암기위주의 영어 어휘지식이나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한 영어 문법지식 보다는 사교육으로는 개발되기 어려운 독해전략에 대한 초인지 자각과 영재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의 교육적 지원(비인지적) 및 국어독해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변인은 국어 독해력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어로 쓰여진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많이 읽어야 하며 국어 독해를 잘하는 것이 곧 영어 독해를 잘 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관련 변인 구조의 수정모형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rrection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신동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1, no.1, pp.217 - 23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7 | - |
dc.citation.endPage | 2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067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 독해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정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rection mode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