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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관련 변인 구조의 수정모형The Correction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Other Titles
The Correction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Authors
고운정이신동
Issue Date
2015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영재교육; 영어 독해력; 수정모형; gifted educati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correction model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1, no.1, pp.217 - 238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217
End Page
2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48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이신동과 고운정(2013)의 연구를 근거로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영재학생들에게 필요한 차별화된 영어독해력 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보았던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모형에 기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연구의 구조모형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보다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는 암기위주의 영어 어휘지식이나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한 영어 문법지식 보다는 사교육으로는 개발되기 어려운 독해전략에 대한 초인지 자각과 영재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의 교육적 지원(비인지적) 및 국어독해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변인은 국어 독해력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어로 쓰여진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많이 읽어야 하며 국어 독해를 잘하는 것이 곧 영어 독해를 잘 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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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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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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