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관련 변인 구조의 수정모형The Correction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 Other Titles
- The Correction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 Authors
- 고운정; 이신동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영재교육; 영어 독해력; 수정모형; gifted educati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correction model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1, no.1, pp.217 - 238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217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48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이신동과 고운정(2013)의 연구를 근거로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 영재학생들에게 필요한 차별화된 영어독해력 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아보았던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모형에 기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연구의 구조모형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를 보다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정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로는 암기위주의 영어 어휘지식이나 선행학습을 기반으로 한 영어 문법지식 보다는 사교육으로는 개발되기 어려운 독해전략에 대한 초인지 자각과 영재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의 교육적 지원(비인지적) 및 국어독해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변인은 국어 독해력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어로 쓰여진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많이 읽어야 하며 국어 독해를 잘하는 것이 곧 영어 독해를 잘 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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