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으로 살펴본 시사점을 통하여 자연탐구영역의 영아와 유아의 교육과정의 연계 방향 모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contributor.author | 신은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3:44:1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3:44:16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738-9496 | - |
dc.identifier.issn | 2508-42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4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0~만 2세 영아와 만 3~4/5세 유아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으로 살펴본 교육적 시사점을 통하여 한국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아와 유아교육과정의 연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미국의 각 주별 조기학습기준 중 0~만 2세와 만 3~4/5세로 연령이 분리된 12개주와 연령구분을 별도로 하지 않고 0~만 4/5세로 연령연계의 틀로 구성된 주 5개주이다.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0~만 4/5세로 연령이 연계된 5개 주의 조기학습기준의 자연탐구영역과 관련된 내용 영역은 모든 주에서 수학과 과학에 포함되고 인지발달과 추론에 일부 포함되었다. 그러나 0~만 2세와 만 3-4/5세로 연령이 분리된 12개 주의 경우는 0~만 2세는 인지발달이 포함되고 있지만 만 3~4/5세는 수학과 과학이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0~만 2세의 10개 주의 조기학습기준의 자연탐구영역과 관련된 인지발달의 12개 하위 내용 중 개념발달과 기억, 문제해결, 탐색과 발견의 순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셋째, 0~만 4/5세로 연령이 연계된 5개 주의 조기학습기준의 자연탐구영역과 관련된 내용 영역은 과학적 사고, 생물, 물리, 지구와 우주가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연령이 분리된 12개주의 자연탐구영역의 관련 내용 영역은 0~만 2세는 2개주에서 생물, 물리, 지구와 우주가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넷째, 연령이 연계된 주의 수학 영역의 내용은 수와 연산, 측정, 기하와 공간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연령이 분리된 주의 경우는 0~만 2세는 수와 연산, 기하와 공간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고 만 3~4/5세는 수와 연산, 기하와 공간, 측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 시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측면과 교과 측면의 연계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1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보육지원학회 | - |
dc.title |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으로 살펴본 시사점을 통하여 자연탐구영역의 영아와 유아의 교육과정의 연계 방향 모색 | - |
dc.title.alternative | Seeking a Way for the Connection of Curriculum of Infants and Children Based on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Centered on the Early Learning Standards in America-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10, no.6, pp 223 - 241 | - |
dc.citation.title |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23 | - |
dc.citation.endPage | 241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3946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of sci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learning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연탐구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학교육 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교육 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기학습기준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