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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산업에서 무형자산 투자와 기업가치The Investments on intangible assets and the Firm’s Value in the culture content industry

Other Titles
The Investments on intangible assets and the Firm’s Value in the culture content industry
Authors
유성용김동헌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문화콘텐츠; 무형자산; 기업가치; 광고선전비; culture contents; intangible assets; firm’s value; advertising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17, no.6, pp.69 - 80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69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46
DOI
10.17961/jdmr.17.6.201412.69
ISSN
2384-0137
Abstract
소비재를 생산하는 제조기업과는 달리 문화콘텐츠 유통이 영업의 중심인 기업들은 기술개발의 성공보다는 기업의 이미지 형성, 콘텐츠 제공 역량 등이 성공을 위한 핵심적 요소로 생각된다. 디지털정보기술이 발전할수록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업과 문화콘텐츠 유통이 영업의 중심인 기업들의 무형자산 창출을 위한 노력의 중요성에 대한 차이가 심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환경을 반영하여 본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 유통이 영업의 중심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무형자산 창출을 위한 활동이 기업가치와 관련성을 가지는지와 이러한 영향이 세부업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콘텐츠 유통이 사업의 핵심인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 장부상에계상되는 개발비 지출이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경상개발비 지출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광고선전비 지출이 기업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장부상에 계상되는 무형자산의 증가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다섯째, 세부업종으로 분류하여 무형자산 창출을 위한 노력이 기업가치에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세부업종별로 무형자산 창출을 위한 노력이 기업가치에 반영되는 정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콘텐츠 유통이 사업의 핵심인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제조기업 및 세부업종의 차이를 반영하여 차별적인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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