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례-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date.accessioned2021-08-11T23:44:20Z-
dc.date.available2021-08-11T23:44:2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을 받은 만 5세 학급 교사와 혼합연령 일반교사 각각 2명씩 총 4명이며, 연구대상 교사 학급의 만 5세 두 학급과 혼합연령 두 학급의 유아 58명으로, 구성놀이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쌓기놀이 영역에서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는 교사의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놀이 질 준거인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은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의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놀이 요소 중 방관자적 행동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the Consulting for Enhancing Teacher‘s Professionalism on the Quality of Constructive Play and the Social Pla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8, no.6, pp.115 - 137-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5460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sulting for improving playing expertises-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of constructive play-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play-
dc.subject.keywordAuthor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
dc.subject.keywordAuthor구성놀이 질-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놀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