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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상황분석의 일례How to Conduct Mixed Methods in Situation Analysis

Other Titles
How to Conduct Mixed Methods in Situation Analysis
Authors
최준혁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mixed methods; triangulation methods; situation analysis; 혼합적 연구방법; 삼각측량법; PR기획; 상황분석
Citation
홍보학연구, v.18, no.4, pp 169 - 186
Pages
18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169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71
DOI
10.15814/jpr.2014.18.4.169
ISSN
1229-2869
2671-8227
Abstract
혼합적 연구방법은 단일 연구나 조사 프로그램에서 질적인 접근과 양적인 접근을 함께 활용해 자료를 수집 하거나 분석하고, 결과를 통합해 추론을 이끌어내는 연구방법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PR기획의 상황분석에서 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문제를 규명하는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PR연구나 실무에 혼합적 연구방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있다. 따라서 혼합적 연구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전제, 연구설계 등을 살펴본 후, 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PR의 상황분석을 실행한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이 연구에서 소개하는 사례는 2013년 상반기에 OO공공기관이 발주한 “생활밀착형 매체 통합홍보 용역”을 수주하기 위해 제안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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