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상황분석의 일례How to Conduct Mixed Methods in Situation Analysis
- Other Titles
- How to Conduct Mixed Methods in Situation Analysis
- Authors
- 최준혁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PR학회
- Keywords
- mixed methods; triangulation methods; situation analysis; 혼합적 연구방법; 삼각측량법; PR기획; 상황분석
- Citation
- 홍보학연구, v.18, no.4, pp 169 - 186
- Pages
- 18
- Journal Title
- 홍보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71
- DOI
- 10.15814/jpr.2014.18.4.169
- ISSN
- 1229-2869
2671-8227
- Abstract
- 혼합적 연구방법은 단일 연구나 조사 프로그램에서 질적인 접근과 양적인 접근을 함께 활용해 자료를 수집 하거나 분석하고, 결과를 통합해 추론을 이끌어내는 연구방법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PR기획의 상황분석에서 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문제를 규명하는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PR연구나 실무에 혼합적 연구방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있다. 따라서 혼합적 연구방법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전제, 연구설계 등을 살펴본 후, 혼합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PR의 상황분석을 실행한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이 연구에서 소개하는 사례는 2013년 상반기에 OO공공기관이 발주한 “생활밀착형 매체 통합홍보 용역”을 수주하기 위해 제안한 사례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