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리더십」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고영미 | - |
dc.contributor.author | 유영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3:44:4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3:44:4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0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2개 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 67명으로서 실험집단 36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속한 학생은 2014년 4월 17일부터 6월 12일까지 주 2회, 총 15회 진행한 셀프리더십 강좌에 참여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는 본 연구자들이 팀티칭으로 진행하였으며, 행동 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을 개발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 개별 또는 조별활동, 발표 및 공유, 적용과제 제시를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셀프리더십 강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 강좌는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향후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 셀프리더십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예비교사의 대학 생활 적응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에 긍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셀프 리더십」강좌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a Self-Leadership Lecture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영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영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8, no.5, pp.541 - 560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541 | - |
dc.citation.endPage | 56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78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셀프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적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leader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motivation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