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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Corporate Image: Focusing on Dimension of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uthors
박종철물 프레산트홍성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산업정보학회
Keywords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전문성 신뢰; 호의성 신뢰; 정직성 신뢰; 기업 이미지;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Expertise Trust; Benevolence Trust; Honesty Trust; Corporate Image
Citation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19, no.5, pp.91 - 102
Journal Title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91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09
ISSN
1229-3741
Abstract
본 논문은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신뢰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차원을 두 가지 차원(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vs. 친환경 캠페인 활동)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환경적 책임활동이 전문성 신뢰, 호의성 신뢰, 정직성 신뢰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신뢰가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 노력은 전문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친환경 캠페인 노력은 호의성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친환경 제품생산 활동과 친환경 캠페인 활동 노력은 정직성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그리고 정직성 신뢰는 기업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 노력은 기업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신뢰가 이들 두 변수 간의 관계(기업의 환경적 책임활동⟶기업이미지)에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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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ung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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