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 장애중학생의 특수학급에서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민 | - |
dc.contributor.author | 전병운 | - |
dc.contributor.author | 임해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3:45:17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3:45:17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0823 | - |
dc.identifier.issn | 2733-89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5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PBS)이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반학급 담임교사가 의뢰한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으로, 일반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이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behaviors)를 적용하였으며, 기능평가에 근거하여 수업참여행동(반응, 착석, 과제수행)을 목표행동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요소 중재(선행사건,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을 포함하고 있는 PBS를 실시하여 목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개별차원의 PBS는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재를 실시한장소 이외의 통합 상황에서의 일반화를 통해 중재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특수교육학회 | - |
dc.title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 장애중학생의 특수학급에서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 Engagement Behavior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 with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5861/kjse.2014.49.2.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특수교육학연구, v.49, no.2, pp 45 - 67 | - |
dc.citation.title | 특수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5 | - |
dc.citation.endPage | 67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1472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긍정적 행동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참여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 positive behavior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 engagement behavior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