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 모형 개발 및 타당화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re Competence Model of Teachers for the Gifted

Other Titles
A Study for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re Competence Model of Teachers for the Gifted
Authors
류지춘이신동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교육 담당교원; 핵심역량;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 STAR모형; Gifted Education; Teacher for the gifted; Core competence; Core competence STAR Model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3, no.2, pp 58 - 86
Pages
29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58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77
DOI
10.17839/jksgt.2014.13.2.58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구성요인을 규명하고, 핵심역량 모형을 개발하여 타당화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먼저, 국내 외 문헌연구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에 대해 고찰하였다. 문헌연구 결과,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이란, 영재교육 담당교원이 영재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하는 영재학생과 영재성에 대한 지식과 이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교육과정 개발, 창의적 연구 및 교수, 영재교육에 대한 열정과 동기, 소통과 실행의 태도, 윤리와 도덕성으로 구성된다."로 정의하였다. 이를 근거로 영재교육 담당교원이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을 인지적 역량과 정의적 역량의 2개 영역, 6개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여 '핵심역량 구성하여 '핵심역량 STAR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모형에 대한 타당성은 다음과 같이 검증하였다. 첫째, 신뢰도인 문항내적일치도(Cronbach α계수)는 .84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타당도는 영재교육 전문가 협의회의 문항평정(평정자간 일치도, .93)을 통한 내용타당도 검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6개 하위요인의 중요도는 모두 4.17~4.48 수준으로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심역량 STAR 모형'이 어느 한 두 요인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핵심역량 STAR 모형'이 타당한 모형임이 밝혀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