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망 - 탁월한 성취 패러다임 -The change and prospect of paradigm in gifted education: eminent achievement paradigm
- Other Titles
- The change and prospect of paradigm in gifted education: eminent achievement paradigm
- Authors
- 이신동; 이정규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identification paradigm; talent development paradigm; differentiation paradigm; eminent achievement paradigm; 영재 판별 패러다임; 영재 재능계발 패러다임; 영재 차별화 패러다임; 영재 탁월한 성취 패러다임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3, no.2, pp 20 - 36
- Pages
- 17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20
- End Page
- 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78
- DOI
- 10.17839/jksgt.2014.13.2.20
- ISSN
- 1975-4949
2714-1195
- Abstract
- 패러다임이란 어떤 학문분야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지배하는 사고 또는 실행 시스템을 의미한다. 10년이 넘은 우리나라 영재교육에 있어서도 영재교육에 관한 패러다임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에 대한 세가지 패러다임을 통찰하여 정립하고, 영재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미래의 영재교육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재교육의 비전과 패러다임 설정을 위해 “기본가정”, “교육 목적”, “영재 선발”, “교수전략”의 네 가지 분석틀에 기초하여, 지금까지의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1) 영재 판별 패러다임, (2) 영재 재능계발 패러다임, (3) 영재 차별화 패러다임으로 구분하였다. 이후 세 가지 패러다임이 갖는 한계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탁월한 성취를 보인 사람들에 대한 집중 연구를 통해 이런 탁월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하는 “영재 탁월한 성취 패러다임” 연구가 차기 영재교육의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